본문 바로가기
1% 이해하기 시리즈/Python

[Python] 개발환경 구축 - Anaconda 와 Tensorflow - Jupyter Notebook 종료하기

by TLOWAC 2020. 5. 10.




 

사건의 발단

Jupyter Notebook을 사용해서 Python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던 중이었다.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난뒤에 Anaconda Powershell Prompt로 실행시켰던,

Jupyter Notebook 서버를 종료 시키고자 했다.


 

예상 외 전개

나는 개발을 할때, 아래와 같은 툴들을 기본적으로 사용한다.

( 언어, 프레임 워크, extension, 라이브러리, Runtime 등은 제외했다. ) 

 

IDE : Visual Studio Code 

Terminal : Git Bash

 

일반적으로 터미널 종료에 대한 단축키는 ' Crtl + c ' 이며,

나 또한 Git Bash에서 JS 서버나 Python 서버를 끌때 ' Crtl + c '를 사용해 왔다.

 

Jupyter Notebook 서버를 끄기 위해, Anaconda Powershell Prompt에 ' Crtl + c ' 를 입력하였다.

하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이후의 글들은 내가 Jupyter Notebook 서버를 종료시키기 위해 시도한 방법들이다.


시도한 방법들

 

' Crtl + c ' [ Error 해결 : 실패 ]

 

제일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터미널 종료 단축키 이다.

하지만, Jupyter Notebook 서버는 종료되지 않았다.

( 어떠한 에러코드나 문구조차도 출력되지 않았다. )

Crtl + C

 

 

' Crtl + X ' , ' Crtl + Z ' , ' Esc ' [ Error 해결 : 실패 ]

 

이 방법들은 " 혹시나 이런 방법이 아닐까 " 라는 생각에서 시도해본 단축키들이었다.

당연하게도 서버는 종료되지 않았다.

Crtl + C
Crtl + z
Esc

 

' Crtl + c ' X 2 [ Error 해결 : 성공 ]

 

구글링을 통해서 이 방법을 알게되었다.

막상 방법을 알고나니 " 이게 맞나 "라는 생각이 있었지만, 해보고 나니 깔끔하게 서버가 종료 되었다.

 

Jupyter Notebook 서버를 실행 했던 Anaconda Powershell Prompt 콘솔창에서 ' Crtl + c '를 2번 입력하였다.

Crtl + C
Crtl + C

 

Anaconda Powershell Prompt 콘솔창에 아래와 같은 문구가 출력되며, Jupyter Notebook 서버가 종료 되었다.

 

" Interrupted . . . "

" Shutting Down 1 kernel "

 


 

관련 포스트

[Python] 개발환경 구축 - Anaconda 와 Tensorflow - Jupyter Notebook 설치 및 사용하기

[Python] 개발환경 구축 - Anaconda 와 Tensorflow - Jupyter Notebook 실행시 토큰 or 패스워드 입력하기

댓글